상담
-
1) 대상에 따른 맞춤형 상담 실시: 지역민, 초중고대, 한국인, 외국인, 기관, 단체 등
-
2) 주치의 상담 지향
- 주치의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상담사 선정 및 상담 실시
-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전문 상담사의 지속적 상담 실시
- 목적이 달성되거나 수요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지속적 상담 실시
- 상담 대상과 내용은 맞춤형 상담과 동일
-
3) 시공간적 편의성을 극대화한 상담 실시
- 찾아가는, 찾아오는 상담 실시
- 전화, 인터넷, 대면 등 접근의 편의성 제공
- 야간 상담, 예약 상담 등의 편의성 제공
-
4) 국어 생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상담
- 국어 규범(한글맞춤법, 표준어 규정, 외래어 표기법,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) 등
- 언어 예절
- 글쓰기의 방식과 요령
- 학술 논문 및 학위 논문의 교정과 윤문
- 공문서의 문장 교정
- 대화의 원리와 실제
- 발표와 프레젠테이션
<대상별 상담 영역>